CONTENTS
- 1. 중소기업M&A | 중견기업 ESG 전환 전략
- - 기업 ESG 등급 체계 확인
- - ESG경영이 M&A의 동인(動因)격 될까?
- 2. 중소기업M&A | 대상회사 검토부터 실사 진행
- - 대상회사 ESG 실효성 분석
- - ESG 중심의 실사(Due Diligence)
- - M&A 거래보호조항 반영
- 3. 중소기업M&A | 인수 후 PMI 자문 약속
1. 중소기업M&A | 중견기업 ESG 전환 전략

중소기업M&A를 통해 ESG 패러다임 전환을 꾀한 기업 의뢰인은 수 십 년간 운영을 이어온 중견 기업이었습니다.
기존에는 ESG와 직접 연계된 경영 전략이 마련되어 있지 않았으나, 글로벌 고객사와의 납품 계약에서 지속적으로 불거지는 탄소중립 및 공급망 인권 관리 등이 발목을 잡게 되며, 의뢰인 업체는 ESG 역량이 높은 중소기업을 인수해, 기업 내 ESG 기능을 내재화하려는 전략을 수립하신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기업전문변호사에 중소기업M&A 전략 단계에서부터 법률 자문을 요청해주셨으며, M&A전문변호사는 인수합병 구조 설계와 대상회사 ESG 등급 체계 확인, ESG 실효성 실사, 인수 후 ESG 거버넌스 통합 지원 등을 자문했습니다.
기업 ESG 등급 체계 확인
ESG 등급은 비재무적 신뢰성 및 리스크 관리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가 되기에 중소기업M&A 체결 전, 가치 평가와 리스크 판단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수회사 입장에서는 ESG 등급이 낮은 기업을 인수하는 것 자체가 본사의 ESG 평판에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신중을 기하는 추세입니다.
기업 ESG 등급 체계는 KCGS, 한국ESG연구소, 서스틴 베스트, Moody’s, MSCI, S&P 등 평가 업체에 따라 분류됩니다.
ESG경영은 기업공시 자료 등을 바탕으로 ESG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시스템 평가, 기업가치를 훼손할 우려가 있는 ESG 이슈 발생 위험도 평가 등을 통해 진행됩니다.
평가 업체별 ESG 등급 체계
- 한국ESG기준원 : S, A+, A, B+, B, C, D
- 한국ESG평가원 : S, A+, A, B+, B, C+, C
- 서스틴 베스트 : AA, A, BB, B
ESG경영이 M&A의 동인(動因)격 될까?
최근 글로벌 M&A에서 ESG는 거래를 촉진하는 핵심 요소이자 동시에 주요 규제로 작용하고 있다는 시각입니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ESG 관련 규제는 M&A의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지만, ESG 성과가 우수한 기업은 오히려 높은 기업가치 향상의 기회가 되므로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특히 유럽, 캐나다, 호주에서는 ESG 가이드라인이 M&A의 주요 동인으로 부상했습니다.
기업들은 탄소중립, 인권, 지배구조 개선 등을 목표로 ESG 역량을 갖춘 회사를 적극 인수하며, 실사 단계에서도 ESG 정보의 충실도가 거래 성패를 좌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중소기업M&A | 대상회사 검토부터 실사 진행

의뢰인 기업은 중소기업M&A의 대상회사로 우수 환경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인증된 스타트업 업체를 인수 대상으로 검토한 상황이셨습니다.
이에 따라 M&A전문변호사는 대상회사 검토와 ESG 중심의 실사, 인수계약 체결과 인수 후 PMI(인수 후 통합 핵심 매뉴얼) 자문을 약속드렸습니다.
대상회사 ESG 실효성 분석
중소기업M&A 대상회사의 우수 환경기술 인증이 실제 운영 체계까지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지 자문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해외 협력업체를 통해 부품을 조달하는 대상회사의 상황에서, 공급망 체계 검토를 통해 강제노동 등의 위험이 없는지를 함께 살폈습니다.
특히 대상회사의 환경기술이 구체적인 수치 기반으로 증명할 수 있는지 여부와 TCFD 기준과의 정합성 검토를 수행했습니다.
ESG 중심의 실사(Due Diligence)
전통적인 중소기업M&A 기업 법률 실사는 계약, 지적재산권, 세무, 인사 등으로 구성되지만 본 사안에서는 ESG 중심의 실사를 항목으로 추가했습니다.
M&A 거래보호조항 반영
중소기업M&A 체결 전, ESG 실사를 통해 확인된 별도의 리스크에 대해서 M&A전문변호사는 거래보호조항을 명문화하여 대상회사의 ESG 리스크가 없음을 보장 및 인수 후 일정 기간 내 ESG 내규 정비와 ESG 전담 조직 설치 등을 삽입했습니다.
또한 행정청으로부터 진행 중인 경미한 행정조사 건의 종결 여부를 최종 인수 조건으로 하여, ESG 리스크로부터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방식의 자문을 제공했습니다.
3. 중소기업M&A | 인수 후 PMI 자문 약속

의뢰인 기업은 본 법인 M&A전문변호사의 자문 끝에 중소기업M&A 체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M&A전문변호사는 M&A 종결 후, 인수 후 통합 과정에서도 보다 명확한 시너지 창출을 위한 지속적인 법률자문을 약속드렸습니다.
이를 통해 의뢰인 기업 전반에 적용할 ESG 행동강령 및 환경, 인권 지침과 내부통제 시스템을 별도로 설계하여 세미나 등 교육을 제공하고 ESG 공시제도 의무화 대비에 따른 보고서 작성 등을 함께할 계획입니다.
해당 중소기업M&A는 ESG를 ‘규제 대응’으로만 본 것이 아닌, 기업 성장의 전략적인 핵심축으로 자리 잡은 ‘도구’로서 활용한 예시입니다.
기업전문변호사는 이러한 M&A 전 과정 구조화를 조력했으며, 실사와 계약, 통합 자문까지 ESG 요소를 일관되게 녹여내기 위해 주력했습니다.
향후에는 국내 기업들 역시 ESG를 고려한 M&A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소기업M&A 대상회사, 혹은 인수회사 입장이시라면 언제든지 🔗M&A전문변호사 법률상담예약을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국 각지 분사무소를 운영하여, 상담의 신속성을 높였으며 기업 의뢰인의 편의를 위해 화상상담 시스템을 마련해두었으니, 함께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