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로펌이 알려주는 M&A 필수 용어는?
1. 통합(Post Merger Integration)
M&A 거래가 성사되었다고 하여 100% 성공이 아니라 기업 간의 물리적 통합과 화학적 통합을 마무리 해야 진정한 마무리를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공적 통합을 위해서는 통합된 기업의 임직원에게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원활한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인적인 교류를 확대하고 관리방식과 조직운영을 점진적으로 개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통합은 기업들의 규모나 조직문화, 인적구성 등에 따라 융통성있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2. 컨소시엄
다수의 기업과 투자자 등이 동반자의 입장에서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동으로 투자하고 참여하는 전략적 제휴 형태입니다. 이러한 컨소시엄을 통해서 참여자들은 단기간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서 투자위험을 분산시켜 이후에 일어날 이익도 공유가 할 수 있습니다.
3. 채권자 이의제출 공고
이사회에서 합병을 승인하기로 결의할 때, 채권회수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합병을 승인하는 주주총회 결의일부터 2주 이내에 언론매체를 통해 합병에 대해 채권자들이 이의를 제출하도록 공고하거나 최고해야 합니다.
4. 차입매수
대상회사의 자산 또는 미래 수익창출 능력을 담보로 대부분의 인수자금을 빌려오는 기업 인수합병의 자금조달 기법입니다. 차입매수는 명목회사를 설립하고 금융기관에서 대상회사의 자산 등을 담보로 인수자금을 빌린 뒤 대상회사를 인수하고 난 다음 명목회사와 합병을 시킨 이후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 등을 매각해 차입금을 갚아나가는 구조입니다. 해외에서는 이러한 차입매수가 비일비재하지만, 국내의 경우 흔하지 않습니다. 해당 사안에 대해 고려하고 계신다면 교대로펌에 문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자산인수
인수 대산회사 자산의 전부 혹은 일부를 취득하는 방식으로 공장, 종업원, 고객, 영업권, 노하우 등이 자산인수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공통적으로 경영권 취득을 목표로 인수를 해야 자산인수로 보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계, 설비를 매입하는 것은 자산인수로 보기 힘듭니다. M&A를 진행하실 때 교대로펌의 도움을 받아 무리 없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