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법률사무소가 알려주는 M&A 인수인 찾는 법
기업을 운영하다가 자금이 부족하거나 다른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M&A를 진행하곤 합니다. 그러나 M&A를 진행하려는 다른 기업을 찾기도 힘들고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방법을 모를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서초법률사무소와 함께 알아보는 M&A 거래를 하기 위해 인수인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논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래 알던 기업과 연락하기
원래 알던 기업과 연락을 해 거래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M&A는 회사와 회사의 결합으로, 원래 알던 사이인 거래처나 전에 다녔던 회사를 통해서 인수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M&A 거래 형태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기존의 신뢰가 있던 사이이기에, 원만하고 신속하게 거래를 끝내실 수 있습니다.
2. 인수인 측에서 먼저 연락이 오는 경우
M&A를 바라는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바람직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큰 대기업의 입장에서는 항상 인수할 곳을 찾고 있으며 대기업에서 먼저 제안을 받고 진행하는 경우도 상당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수인 입장에서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며 먼저 제안을 했기 때문에 좋은 조건으로 원활하게 거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매도인 측에서 먼저 연락하는 경우
다른 기업들과 인수합병을 하기 위해서 무작정 콜드메일을 뿌려 인수합병을 제안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별로 추천하지 않는 방법으로, 성공확률이 낮으며 여기저기 연락하는 모습은 기업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것과 다름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를 좋은 조건으로 거래를 할 수 있는 회사를 인수인 리스트를 추려 만남을 주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대표 대 대표로 만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직접적인 연결고리가 없다면 지인을 통해서 만나거나 법인에 소속된 전문가를 통해서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4. M&A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경우
앞의 경우들에 속하지 않고 다른 방도가 없다면, M&A 거래에 대해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자문과 소개를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계법인 같은 경우에는 매칭을 전담하는 팀이 있으며 많은 기업들에 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큰 규모의 거래이기 때문에 회계법인에서 해결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반대로 규모가 작은 기업이나 스타트업의 경우에서는 서초법률사무소를 찾아와 M&A를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전문 변호인들이 회사와 어울리는 기업을 찾아 M&A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때문입니다.
브로커를 통해서 진행하는 경우
회계사나 변호사와 같이 공인된 전문가가 아닌 사람한테 맡기는 경우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비록 M&A 중개는 자격증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M&A에 관련한 법률이나 회계 자문은 전문가가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매칭에는 전문가를 따로 두고 있지 않아 브로커나 에이전트와 같은 곳에서 매칭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추후 법률적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있는 서초법률사무소를 통해서 진행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