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법률사무소와 알아보는 DCF의 장단점

제주법률사무소와 알아보는 DCF의 장단점

제주법률사무소와 DCF에 대해 알아보면

현금 흐름 할인법(DCF)는 Discounted Cash Flow의 약자로, 회사가 미래에 벌어 들일 잉여 현금 흐름을 적당한 할인율로 나누어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미래현금 흐름을 예측할 때에는 회사의 과거 실적을 바탕으로 ①시장상황을 고려하여 매출액 및 매출원가 등을 추정해야 하며, ②변동비와 고정비의 구분이 있어야 하며, ③법인세율을 계산해야 하며, ④투자예상액의 추정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제조건입니다.

이는 M&A의 실사 과정에서 종종 사용되는 가치 평가 방법 중 하나이며, 기업이 다양한 거래를 비교하고 투자 또는 M&A 거래가 자신에게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도록 하여 잠재적 투자의 현재 가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제주법률사무소는 말합니다.

DCF의 장단점

DCF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업가치평가 방법 중 하나이지만, 장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닌데요. 제주법률사무소와 함께 DCF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CF의 장점은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 즉 미래 가치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업의 내재 가치를 결정하여 투자자와 기업 재무 전문가가 조직의 가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DCF의 단점은 경험적 수치보다는 여러 추정과 가정에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현금 흐름을 과대평가하면 투자가 목표 순현재가치(NPV)를 놓칠 수 있으며, 반대로 현금 흐름을 과소평가하면 투자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처럼 DCF는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하지만 사업 또는 투자 결정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많은 도구 중 하나일 뿐입니다.

모든 투자에는 잠재적 결과를 계산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손실 위험이 따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하기 전에 투자 기회의 모든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무법인 대륜법무법인(유한)대륜 지점안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8개 지점 어디에서나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M&A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