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실사”란 거래상대방이 회사의 인수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기업 M&A 거래에서 기업 법률실사는 항상 수반되는 핵심 절차라 할 수 있습니다.
- 거래여부에 대한 의사결정
실사과정에서 딜브레이커 사유가 발견되는 경우 인수를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거래구조에 대한 결정
기업M&A 거래는 구주양수도, 신주발행, 영업양수도, 분할, 합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실사를 통해 거래구조를 변경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가치평가
실사를 통해 대상회사의 자산, 부채 등을 파악하여 적정가치평가를 합니다. 실사팀이 대상회사의 우발채무를 발견하면 인수대금을 깎기도 합니다.
- 계약 세부사항 결정
실사를 통해 계약에 들어갈 진술 및 보장, 선행조건, 확약사항을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 향후 경영 준비
실사를 통해 대상회사에 대해 파악하게 되면 회사 인수 후 통합 과정의 중요한 기초자료가 됩니다.
- 법인일반
- 인허가 및 규제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
- 자산 및 부채
- 지식재산권
- 계약
- 인사·노무
- 소송 및 분쟁
- 보험, 환경, 조세 등 기타
- M&A 전반적 진행 절차 법률적 검토
- 실사 보고서 작성 등 업무
- 준비서류 및 계약 이행 등 대행 및 대응
법무법인(유한) 대륜의 M&A센터의 전문변호사들은 법률실사를 하여 매각대상 회사에 대해 법률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위험 발생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세심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상 회사에 맞는 분야별 기업법무전문변호사들은 거래구조, 거래대금, 인수 후 손해배상, 인수 후 운영 등 기업 의뢰인이 생각하지 못한 위험을 떠안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김국일
최고총괄변호사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장 출신
이경민
최고총괄변호사
서울남부법원 부장판사 인천지법 부장판사 출신
이일권
최고총괄변호사
서울중앙지검 부부장검사 부산고등검찰청 부장검사 출신
강대희
수석변호사
흥국F&B 등 M&A 법률실사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