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M&A 거래는 대상 회사의 지분 인수든, 대상 회사의 사업 인수든 간에 아래에서 설명하는 절차를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수합병(M&A) 거래는 결코 동일하지 않으며, 복잡한 거래는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다른 구조를 취하기도 한다고 강남법률사무소는 말하는데요.
즉 아래의 절차는 정해진 것이 아니며, 당면한 거래의 복잡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좀 더 간단한 M&A 거래에서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단계 중 일부가 단축되거나 완전히 생략될 수 있습니다.
(1) 평가 및 예비 검토
회계법인이나 중개기관을 통해 적절한 타겟을 정하게 되면 공개된 자료나 입수 가능한 자료를 토대로 인수할 대상 회사에 대한 기초 조사를 실시합니다.
이후 거래 유형 및 방식 등을 검토하여 가장 적합한 거래 방식을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대략적인 가치를 산정하게 되는데요. 가치 산정에 있어서는 전문가의 자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남법률사무소는 말합니다.
(2) 교섭 및 의향서
구매자가 대상 회사 또는 그 사업을 인수하는 데 관심이 있는 경우 정식으로 의향서를 전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일반적으로 대상 회사의 기밀과 그 사업에 관한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비공개 계약(NDA)을 체결합니다.
(3) 정밀실사
이 단계에서는 대상 회사나 대상 사업에 대한 실사를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구매자가 고용한 전문가가 실사를 수행하게 됩니다.
실사는 법률, 재정/금융 분야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실사의 주요 목적은 잠재적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위험을 식별하고 공정한 가격을 결정하며 협상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법적 관점에서 볼 때 실사 자체는 기업 문제, 계약 및 상업적 의무, 고용, 데이터 보호, 지적 재산권, 보험, 규제 및 규정 준수 문제와 같은 대상 또는 비즈니스를 철저히 조사하기 위해 여러 분야에 걸쳐 있을 수 있다고 강남법률사무소는 말합니다.
(4) 협상 및 종결
실사가 완료되면 구매 희망자는 전문가와 함께 조사결과와 그 결과가 거래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 검토하게 됩니다.
구매자가 여전히 인수 진행에 관심이 있는 경우, 당사자들은 거래의 세부 사항 및 이에 대한 모든 조건을 협상합니다.
본 계약을 체결하기 전 신고를 해야 하는 사항이 있다면 사전신고를 하고, 이사회 또는 주주총회 등 내부승인 절차를 밟습니다.
(5) 종결 후 통합/구현
강남법률사무소가 알려드리길, 당사자들은 이러한 종결 후의 사항을 이행하는 것 외에도 거래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두 회사 또는 사업체를 하나로 묶기 위해 종결 후 통합 연습을 실시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군산, 강릉, 김천, 구미
> 전국 41개 지점 어디에서나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